요트를 즐기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세일링 배우기, 대회 참가, 장거리 항해, 섬 투어, 선상 파티, 소유 자체 등 여려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요트를 좋은 컨디션으로 유지/관리하는 것도 분명 어렵고 귀찮을 수도 있지만 그 자체로도 요트를 즐기는 재미있는(?)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올 한해 세일링 시즌이 마무리 되는 시점에서 요트 관리를 위한 정보를 나누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아무쪼록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아래 내용은 가비마린(대표 권기성)에서 작성해 주었으며, 가비마린에서는 소정의 후원금을 대한요트협회로 기부해 주었습니다. 

 

※ 아래 글의 내용은 대한요트협회의 사전 허락 없이는 일부 또는 전체를 변형 또는 복사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비상업적인 경우에 한해 출처를 표기한 바로가기 링크를 통한 활용은 허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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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트 페인팅에 있어 실용적인 고려 사항과 페인트의 선택부터 시공까지

 

요트 페인팅과 관련하여 누구나 세련되고 시각적으로 멋진 선박을 원하는 욕구를 가지게 됩니다. 그러나 페인팅 표면의 아래에는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넘어서는 수많은 실용적인 고려 사항이 있습니다.


연료의 효율성, 유지 관리 용이성 및 추후 재 판매시 가치에 이르기까지 요트 페인팅 분야에서 내린 선택은 이러한 해양 투자의 전반적인 기능과 장기적 실행 가능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요트 페인팅을 위한 6가지 주요 고려 사항들을 참고하여 요트 페인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1. 연료 효율성과 요트 페인트

요트의 선저(선체 하부)에 적용되는 페인트의 유형은 연료 효율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마찰을 줄이고 오염을 방지하도록 설계된 특수한 성능의 요트전용 페인트는 보다 매끄러운 항해와 개선된 연료 경제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요트 선체에 있는 갑각류와 기타 해양 생물로 인한 저항은 연료 소비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효율성을 극대화하려는 요트 소유자에게는 오염 방지 코팅(ANTIFOULING PAINT)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실용적인 고려 사항입니다.


2. 쉬운 유지 관리를 위한 요트 페인트 선택

유지 관리의 용이성은 요트 소유자에게 중요한 실용적인 고려 사항입니다. 고품질 페인트와 코팅은 선박의 외관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세척 및 유지 관리를 간소화합니다. 예를 들어 부식 방지 코팅은 염수에 의한 부식으로부터 보호하여 유지 관리 작업의 빈도와 강도를 줄입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이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광범위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수리의 필요성을 최소화합니다.


3. 페인팅이 재판매 가치에 미치는 영향

잘 관리되고 미적으로 만족스러운 외관은 요트의 재판매 가치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잠재적인 구매자는 세심하게 관리 된 선박에 호감을 가지게 되며, 페인트 작업의 상태는 이러한 구매자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요트의 페인팅 상태는 거래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UV 차단 요트 코팅

혹독한 해양 환경은 요트를 끊임없는 UV 광선에 노출시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페인트가 퇴색되고 손상될 수 있습니다. UV 차단 코팅을 선택하면 요트의 미적 매력을 보존할 뿐만 아니라 구조적 손상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요트 페인팅에서 UV 차단이 점점 더 중요한 고려 사항이 됨에 따라 고급 코팅은 페인트와 선박의 수명을 연장하는 실용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5. 지속 가능한 요트 코팅 선택

현대에 환경 의식은 간과해서는 안 될 실용적인 고려 사항입니다. 요트 소유자는 지속 가능하고 친환경적인 페인팅 옵션을 점점 더 찾고 있습니다. LOW VOC(저휘발성 유기 화합물) 및 친환경 코팅은 보다 그린 해양 산업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진화하는 환경 규정에도 부합합니다.

고객은 색상 요청에 대해 과도하게 요구해서는 안 되며, 항상 페인트 생산자 및 판매자와의 상담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여야 합니다.

현재 국내 상황은 선박용 또는 어선용에 중점을 두고 있으나 이는 요트용 페인트와 다릅니다


6. 코팅 환경에 적합한 페인트 선택

선박을 도장하는 위치는 최종 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원하는 마감을 달성하는 데 사용된 기술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당사는 다년간의 시장 경험을 통해 축적한 외부 조건에 대한 몇 가지 핵심 조언을 제공합니다.


"조선소와 요트 소유자가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은 올바른 도료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페인트와 도장 공정 등에 관한 생각이 서로 일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의 기본적인 기술적 요구 사항만 해도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첨단 조선소는 거의 깨끗한 실내 조건에서 이상적으로 준비된 부스나 도크 등에서 도장할 수 있지만, 국내 사정은 매우 어려운 환경이고 외부에서 작업을 해야만 하는 실정 입니다."

 

"기후 영향은 도장 작업 중 도료 특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상적이고 일정한 기후 조건을 보장할 수 있는지 아니면 코팅 환경이 불가피하게 변화에 노출되는지 등의 모든 외부 영향은 건조 시간, 도포 량, 횟수 등의 조정 가능성 및 재작업 가능성과 같은 코팅의 다양한 매개변수에 대해 대처 능력이 필요합니다.


도장 프로젝트에서는 외부 환경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전체 도장 공정은 몇 개월에서 몇 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요트의 크기에 따라 다름). , 이 공정은 생산 문제, 화학 물질 및 여러 가지 외부 환경 조건들로 인해 매우 복잡한 상황들을 발생시킵니다.


"도장 조건은 기술적 관점에서 제품의 건조 및 경화를 보장하는 데 중요하므로 수명 기대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미적 마감도 이 요인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온도와 습도는 반드시 적용 지침에 따라야 합니다.”


요트 페인팅은 표면의 마감으로 서의 역할을 넘어 요트의 성능과 수명에 핵심적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연료 효율성과 유지 관리 용이성에서 재판매 가치와 환경 영향에 이르기까지 요트 페인팅을 둘러싼 실용적인 고려 사항은 이러한 해양 제품의 전반적인 유지 관리에 필수적입니다.

아래의 설명 내용은 방오도료를 기준으로 선택 및 적용 방법에 대한 설명이며 작성자가 판매하고 있는 특정 제품 인터네셔널 요트페인트(international Yachtpaint)사의 제품을 기준으로 기술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인터네셔널 선박용 페인트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방오도료(ANTIFOULING PAINT : A/F)?


방오도료(Antifouling Paint)는 흘수선 아래의 선저(선체 하부) 표면에 갑각류(따개비 등)와 수초와 같은 수생 생물이 선저에서 자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도장하는 도료를 말합니다.

원래 이 도료는 주석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지만 환경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는 것이 판명되어 현재는 대부분 구리 기반 도료로 대체되었습니다. 또한 특별히 설계된 저함량 구리 친환경 도료도 많이 있습니다.


방오도료를 사용 경우 연중 대부분을 해상에 정박을 하는 경우 수생 생물의 성장을 방지하기 위해 방오도료를 도장하십시오. 만약 선박을 육지에 보관하고 단기간 해상에 정박하는 경우라면 방오도료 없이 왁스와 정기적인 세척으로 충분합니다. 참고로 방오도료를 바르면 정기적으로 제거 및/또는 재도장을해야 합니다.


방오 도료 유형

 

자가 마모형 (Self Polishing Copoly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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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점:자가 마모형으로 항해시 물과의 마찰로 도막이 미세하게 마모되는 방식의 방오도료로 도막이 얇아져 재도장 작업시 불필요한 노후 도막 두께를 형성하지 않습니다.

세일링 요트 같은 저속 선형에 적당합니다.

일반 선박용은 고형물이 계속 축척되어 무게가 계속 늘어나고 마감면이 고르지 않게 형성 됩니다

 

□ 단점:선속이 빠를 경우 방오도료가 빨리 마모되므로 고속 선형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트레일러를 사용하는 보트에 적합하지 않음.

 

하드 타입(Hard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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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트라 2>

□ 장점:단단한 도막을 유지하여 고속 선형에 적합합니다.

도막의 강도가 우수하여 세척 후 재운항이 가능합니다

잠수함 및 30노트 이사의 고속정에 사용 됩니다

 

□ 단점:자가 마모형과 달리 도막 두께가 유지되는 타입으로 도막을 제거하거나 도막 두께를 줄여주지 않을 경우 불필요한 노후 도막이 생성 됩니다.

도막이 두꺼워지다보면 페인트 층이 갈라지기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결국에는 완전히 제거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자가 마모형과 달리 고오염지역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알루미늄 전용 방오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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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이룩스 33>

알루미늄으로 건조 된 선박의 경우 구리 성분이 함유 된 방오도료를 사용할 경우 알루미늄과 구리 성분이 서로 반응하여 알루미늄 선체를 산화/부식 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개발 된 구리 성분이 배제 된 알루미늄 전용 방오도료입니다.

 

□ 장점 : 재질에 대한 제한없이 모두 사용 가능

□ 단점 : 구리 성분이 배제되어 있어 성능이 자가마모형 대비 성능이 조금 약함.

 

올바른 브랜드의 방오도료 선택

전문가와 상담

날씨, 수온, 사용량에 따라 사용하는 방오도료의 브랜드/유형이 달라집니다.


방오도료 도장 방법

 

방오도료를 페인팅하는 가장 쉬운 방법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보트를 직접 수리하고 싶다면 직접 작업할 수도 있습니다.

 

* 새 보트나 페인팅을 하지 않은 보트의 경우 도장 방법에 대한 큰 고민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고민 없이 페인트 제조업체에서 제공하는 지침을 따르기만 하면 됩니다.

 

도장 작업 단계

 

1. 표면 프로파일 작업(: 샌딩,블라스팅,그라인딩 등.)

 

기존의 선체 표면(겔코트,알루미늄,목재 등.)은 오염되어 있거나 광택으로 인해 매끄러운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 도장면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표면의 오염 물질이나 겔코트 표면의 이형제(몰드에서 탈형시 사용하는 왁스성분)들은 페인트의 접착을 방해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이물질들은 프로파일 작업 전에 반드시 전용 리무버나 세척제 등을 사용하여 완벽하게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제거를 하지 않을 경우 생성된 스크레치 속으로 파고 들어가는 경우 추후 제거가 불가능하여 도장 불량을 발생시킵니다. 페인트 공정의 가장 중요한 공정중 하나입니다. 반드시 명심하여 도장불량등의 불상사가 발생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여야 합니다. 모든 도장공정에 반드시 수반되어야하는 공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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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샌딩작업>                                                           <블라스팅 작업> 

 

2. 세척 및 건조

프로파일 작업이 완료되면 공정간 발생한 비산먼지나 이물질들이 발생합니다.

에어건을 이용하여 불어내거나 진공청소기 등을 이용하여 제거를 해주세요.

에어건 사용시 에어 공급라인에 유수분 필터가 반드시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에어컴프레셔 탱크내부의 수분을 제거 후 사용해 주세요

에어 컴프레셔에서 공급라인을 통해 수분 및 기름기가 나올 수 있어 표면을 오염 시킬 수 있습니다

1차로 먼지와 이물질을 제거한 후 청수(깨끗한 물)을 사용하여 꼼꼼히 세척을 해줍니다.

이때 철분 함유량이 많은 지하수는 사용금지입니다.

세척을 완료 후 충분히 건조를 시켜주세요.

 

3. 마스킹 및 커버링

페인트 도장시 페인트를 칠할 부분과 칠하지 않을 부분을 구분해주고 페인트가 묻지않도록 마스킹테이프 또는 커버링재료들을 이용하여 덮어줍니다.

스프레이 작업의 경우는 작업시 발생하는 비산도료로 인해 커버링 범위가 넓어질수 있으면 최대한 많이 가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롤러/브러쉬 작업의 경우는 비산도료 발생이 없어 필요한 최소 경계부분을 위주로 작업해 줍니다.

이때 사용하는 마스킹테이프/커버링의 경우 접착테이프의 접착력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국내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들의 경우 동계용/하계용이 구분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동계용은 차가운 표면에 접착을 해야 하기 따문에 접착력이 강하고 반대로 하계용은 약합니다. 예를 들어 온도가 높은 하계에 동계용 테이프를 사용할 경우 작업 후 표면에 접착제의 잔여물이 남아있게 됩니다. 이런 경우 약품등을 사용하여 제거하다 도장 된 페인트면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반대의 경우에는 페인트가 잘 붙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외국의 경우 페인터스 테이프라는 명칭으로 테이프 시공 후 제거 하는 시점까지의 시간을 구분하여 종류별로 판매를 합니다.(: 6,14)

 

예를 들어 14일짜리를 사용할 경우 시공 후 14일까지는 테이프 제거시 접착제 잔여물이 남지 않고 깔끔하게 제거가 됩니다. 기능성이 있기에 가격은 꽤나 비쌉니다. 그리고 국내에는 수요가 없어서인지 판래되고 있지 않아 해외 직구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마감 퀄리티와 작업 효율등을 따져본다면 충분히 투자해볼 가치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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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킹 작업>                                     <페인터스 테이프>

 

4. 개인 보호 장비 착용

대분분의 페인트 작업자들이 소홀히 여기는 것이 바로 개인 보호 장비(PPE)입니다.

도장 작업 시 사용하는 개인 보호 장비는 아래와 같습니다.

-전신 보호복

-방진 마스크(샌딩 작업 및 비산 먼지 제거 작업기 착용)

-방독 마스크(페인트 준비 작업 및 도장 작업 중 호흡기 보호를 위해 반드시 착용)

-보호 장갑(니트릴,라텍스,기타 사용하는 페인트에 반응하지 않는 재질)

-고글(페인트 준비 작업 및 도장 작업 중 눈 보호를 위해 반드시 착용)

-덧신(페인팅 작업용 작업화 사용시 필요 없음)

 

주의: 공기 순환식 페인팅 전용 부스(공기순환식) 내부 작업 시에도 반드시 착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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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보호 장비>

 

 

5. 페인트 준비

개인 보호 장비 착용을 마친 후 페인트 재료를 준비합니다.

 

사용할 페인트가 정해진 후 제조사에서 만든 기술자료집(TDS:Technical Data Sheet)를 확인하여 표면 온도(Surface Temperature),혼합 비율(Mixing Ratio),희석율(Reducing)등을 확인 합니다. 필요한 데이터를 확인한 후 혼합을 합니다. 혼합시 주의 할 점은 도료는 안료와 용제를 사용하여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고형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침전되어 있는 고형분을 확인하여 꼼꼼하고 완벽하게 저어주어야 합니다. 스틱을 이용하거나 전동 믹서를 사용하는 경우도 동일하게 확인해야 할 부분입니다. 도료의 성능을 좌우하는 성분의 대부분은 고형분에 있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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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인트 준비 작업>

 

6. 페인팅이 되어 있지 않은 표면의 프라이밍

신조선 또는 사용중인 배의 표면에 페인팅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1,2,3단계 작업을 마친 후 프라이밍(프라이머 페인트 도포 작업)을 해야 합니다. 프라이밍을 하는 이유는 앞에서 설명한 도료의 접착력 향상에 대한 것도 있지만 선체의 표면을 보호해주는 역할도 같이 수행합니다. 도장 방법은 롤러,브러쉬,에어리스 페인트 스프레이,에어스프레이 등 여러 방법이 있으며 도장 방법의 종류는 제작사 기술자료집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접착성 향상과 보호성을 위해 인터내셔날요트페인트(international Yachtpaint)사의 인터프로텍트 에폭시 프라이머(Interprotect Epoxy Primer)의 경우 최소 2회에서 최대 4회의 도장 횟수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재도장 시간은 온도에 따라 상이하며 상온(25) 기준 최소3시간에서 최대7시간을 권장합니다. 에폭시 프라이머의 경우 경화제가 사용되는 2액형 제품으로 10분정도 화학반응을 할 수 있도록 유도시간(Induction time)을 준 후 도장 작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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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프로텍트 에폭시 프라이머 도장 작업 >

 

7.기존 선저페인트 표면의 프라이밍

기존에 사용중인 배들은 선저에 도장이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기존 도료의 출처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면 좀더 수월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경우 기존 도료와 신규로 작업 할 도료에 대한 호환성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인터내셔날요트페인트(international Yachtpaint)사의 프리모콘(Primocon_Conventional Underwater Primer)이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이 제품의 경우 기존 도장면이 아닌 신규 표면에도 사용 가능하고 기존 도료의 출처가 불분명한 경우에 주로 사용하는 일액형 수중전용 프라이머입니다. 도장 방법은 롤러,브러쉬,에어리스 페인트 스프레이,에어스프레이 등 여러 방법이 있으며 도장 방법의 종류는 제작사 기술자료집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권장 도장 횟수는 최소 1회에서 최대4회까지 도장을 권장합니다. 재도장 시간은 온도에 따라 상이하며 상온(25) 기준 최소3시간이상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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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리모콘(수선하부용 AF 프라이머) 도장 작업 >

 

8.도장 작업 완료 및 후처리

도장 작업이 완료되면 충분한 건조시간을 두십시오.

충분히 건조된 후 마스킹 작업한 것들을 제거합니다. 제거 시 페인트와 접해있는 부분은 세심하게 도장면 손상을 주의하며 제거합니다.도장 작업 후 남은 페인트는 페인트 통의 입구 주의를 깨끗이 닦아준 후 뚜껑을 덮어 밀봉 후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해 주세요. 특히 방오도료의 경우 살생물질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하수도 또는 토양에 버릴 시 환경 오염 및 생태계 파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되도록 적당량의 페인트를 사용하셔서 전부 소진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며 세분화하여 너무 깊이 접근하기 보다는 이해하기 쉽도록 기술하였지만 글과 실제 현장에서의 작업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페인팅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주 생소한 내용일수 있습니다. 요트/보트 등의 레저 선박에 사용하는 페인트들은 성능이 우수한 만큼 가격도 만만치 않습니다. 이점 상기하시어 실제로 작업에 착수하기 전 기술자(전문 페인터) 또는 가비 마린 인터내셔날 한국 총판인 가비마린 으로 기술자문을 요청하시면 좀더 자세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페인트라는 것이 건강과 환경에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사용시 좀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점 꼭 명심해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아래 기술하는 내용은 가비마린에서 취급하는 페인트,티크(목재) 관리제,프로펠러 코팅제,아노드 등 요트 운용 전반에 필요한 제품들에 대한 소개입니다.


제품 구매는 당사에서 운영하는 쇼핑몰(www.yachtpaint.cafe24.com)

스마트스토어( https://smartstore.naver.com/yachtpaint )에 접속하셔서 직접 구매 가능하시며 당사 전문가가 제품에 대한 궁금증 및 기술지원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연락주시면 친절히 응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사에서 취급하는 제품군들은 아래와 같으며 제품 소개 및 사용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인터내셔날 요트페인트(International Yacht Pint) 제품군

 

선체 도장용 페인트(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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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팩션 탑코트Perfection)_선체 마감용 고광택 2액형 폴리우레탄 페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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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팩션 프로(Perfection Pro)_전문가용 선체 마감용 고광택 2액형 폴리우레탄 페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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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플렉(Toplac)_선체 마감용 고광택 1액형 알키드에나멜 페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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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덱(Interdeck Non-ski)_미끄럼방지용 1액형 데크 마감 페인트. 일명 논슬립 페인트

 

 

선체 도장용 페인트(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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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팩션 언더코트(Perfection Undercoat)_퍼팩션 탑코트용 언더코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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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알에이600(YRA600)_퍼팩션 프로용 언더코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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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코트(Prekote)_1액형 페인트용 언더코트

 

 

프라이머(Prim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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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모콘(Primocon)_선저페인트용 프라이머(프라이머 용도외에도 출처가 불분명한 방오도료위에 신규 도장시 사용하는 타이코트(Tie-Coat)로 사용.수선 하부에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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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프로텍트(Interprotect)_수선 상하부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에폭시 프라이머. 부식 방지 효과 및 선체 보호 효과

 

목재용 바니쉬(Varnish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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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팩션 플러스(Perfection Plus)_고광택,고투명성,자외선 차단 효과를 가진 2액형 폴리우레탄 바니쉬. 광택 지속성의 1액형 대비 4배 정도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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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스파 오리지날(Goldspar Original)_고광택,고투명성,자외선 차단 효과를 가진 1액형 바니쉬,내외부 모두 사용 가능하며 기존 바니쉬위에 도장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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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스파 세틴(Goldspar Satin)_은은한 광택의 1액형 바니쉬. 내부 전용 바니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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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톨마린(Cetol Marine)_유지보수의 필요성이 낮은 목재에 사용.재도장시 샌딩 불필요.자외선 차단 효과 높음.

 


에폭시 필러(Epoxy Fil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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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피필(Epifill)_고강도 부위 및 충진.평탄화가 필요한 표면에 사용하는 에폭시 필러.일명 퍼티. 소규모 면적에 주로 사용. 처짐 현상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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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필830/833(Interfill 830/833)_830(고농도)833(저중농도)의 에폭시 필러로 넓은 면적의 페어링(Fairing) 작업에 주로 사용

 

 

희석제(Thin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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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나멜 희석제(Enamel Thinner No.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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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에프 희석제(A/F Thinner No.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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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폭시 희석제(Epoxy Thinner No.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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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우레탄 희석제(PolyUrethane Thinner No.9)



올그립 페인트(AWLGRIP Paint) 제품군

 

올그립 페인트는 전문가들을 위해 만든 고성능 요트페인트입니다.

인터내셔날 요트페인트가 비전문가들을 위한 페인트라면 올그립은 성능,가격,기술 등

모든면에서 전문가의 기술력에 맞춰 개발 된 페인트입니다.

전문적 요소 및 제품의 단계별 종류가 다양하고 세분화 되어 있어 이곳에 설명하기에는 제품의 종류 및 사용법에 대한 데이타가 방대하여 올그립페인트가 필요하신 경우 또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경우 당사로 연락을 주시면 자세하게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프롭원(PROPONE) 제품군

 

프롭원 제품은 요트 및 보트 또는 기타 선박들에 부착되어 있는 금속 재질의

프로펠러,샤프트,스트럿,러더,트림탭 등의 금속 장비의 표면에 해양부착물의 부착 방지 및 부식보호를 위해 사용하는 실리콘 게열의 파울릴리즈(foulrelease) 제품입니다.

표면의 실리콘 도막으로 인해 부착물이 잘 떨어져 나가도록 설계 된 기능성 제품입니다.

선박의 이동시에 발생하는 마찰력 및 회전 운동으로 인해 부착물들이 떨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연료 절감 효과 및 장비의 부하를 줄여 내구성을 연장 시켜줍니다.

제품은 크게 다음 3가지로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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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롭워시(propwash)

금속 재질의 표면에 잔존하는 이물질들을 제거하는 금속용 세척제입니다.

그라인딩 및 샌딩 후 표면 세척에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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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롭원 프라이머(propone metal primer)

금속 재질의 표면과 클리어 코트의 접착력을 위해 사용하는 금속용 프라이머입니다.

프롭워시로 세척 후 청수 및 아세톤을 이용하여 완벽하게 이물질을 제거한 후 도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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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롭원 클리어 코트(propone clear coat)

프롭원 프라이머 도포 후 완정히 경화되기전 클리어 코트를 도포합니다.

흐름성이 좋은 실리콘 계열의 성분으로 되어 있어 과도한 도막 생성 시 흐름현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금속에 사용하는 프롭원 제품과는 별개로 어탐 샌서로 사용하는 트랜스듀서 및 수중등에 사용하는 ULC(Underwater Light Coat) 제품도 있습니다. 트랜스듀서에서 방출하는 신호를 방해하지 않는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중등에 사용시 광도를 감소 시키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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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듀서 적용 전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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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등 적용 전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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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 예시>

 

 

저스트티크(JUSTTEAK)_티크 관리용 제품

 

보트 및 요트의 데크 마감제 및 핸드레일 드에 주로 사용하는 티크 목재를 항상 최상의 컨디션으로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관리용 제품입니다. 기존에는 샌딩 작업을 하거나 티크 전용 제품이 아닌 일반적인 세척제를 사용하여 해양 환경에도 악영향을 끼치고 인체에도 해로운 성분으로 구성된 제품들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당사에서 공급하는 티크 관리용 제품은 해양환경과 인체에 영향을 주지 않는 환경친화적인 성분들로 만들어져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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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텝1_저스트티크 클리너(JUSTTEAK CLEANER)

티크관리의 첫 번째 단계로 가장 중요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 기본 베이스가 깨끗해야 다음 단계를 진행했을 때 효과가 더욱 증대되며 우수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먼저 작업 부위에 청수롤 충분하 적셔준 후 전용 수세미와 클리너를 사용하여 세척작업을 해줍니다. 작업 후 청수로 세척한 후 부족한 부분은 재차 작업을 합니다.

클리닝 작업이 완료되며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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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텝2_저스트티크 브라이트너(JUSTTEAK BRIGHTENER)

티크 클리닝 작업이 완료된 상태에서 티크의 색상을 좀더 밝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발색제입니다, 스텝1과 마찬가지로 청수로 충분히 적신 후 브라이트너를 전용 수세미에 적셔 클리너 작업 방법과 동일하게 작업 부위를 문질러 줍니다. 브라이트너가 티크에 접촉하는 순간부터 색상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수로 세척 후 건조 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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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텝3_저스트티크 실러(JUSTTEAK SEALER) 

완벽하게 건조 된 티크 위에 헝겊 또는 브러쉬를 이용하여 실러가 충분히 스며들도록 도포해줍니다. 과도한 양을 도포할 경우 굳으면서 뭉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양을 도포한 경우 헝겊으로 닦아 제거해 줍니다. 전체적으로 1회 도포를 하고 일정시간 경과 후 2차 도포 후 잘 건조 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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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리너/브라이트너 작업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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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러 작업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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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스트티크 작업 전/>,<가구 사용 예시>

 

 

아노드(ANODE)


아노드(ANODE)란 엔진, 드라이브, 샤프트, 샤프트 스트럿, 프로펠러, 트림탭,등 부식이 가능한 부속품들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희생금속의 속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희생 금속은 이런 금속들에 발생하는 부식으로부터 자기를 희생하여, 다른 부속품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노드의 원리는 서로 이온화 경향이 틀린 여러가지 금속이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동안 양금속간 전위차에 의해 희생금속에서 전류와 금속이온이 유출되면서 부식하여 저전위의 금속을 보호하는 원리입니다.


교체 주기기본적으로 매년 교체해야 하며 육안 확인하여 원래 크기의 반 이상 줄었으면 교체해야합니다.


주요 재료아연, 알루미늄, 마그네슘 합금으로 만들어졌으며 주로 배를 사용하는 수역의 전도성에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 구분

바닷물 : 아연(ZINC) 아노드, +바닷물 : 알미늄(ALUMINUM) 아노드

민물 : 마그네슘(MAGNESIUM) 아노드


일반적으로 선저 방오도료 도장 시기에 아노드를 교체하는 경우가 많으며 아노드 교체시 주의할 사항은 절대 아노드가 부착되는 면과 아노드 자체에는 페인트를 도장하면 않되며 샤프트 아노드 및 프로펠러 아노드와 같이 회전 운동을 하는 장치에 부착시 완전히 밀착시켜 장착하지 않을 경우 아노드 부착의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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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트 아노드(PLATE AN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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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브 아노드(DRIVE AN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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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프트/러더 아노드(SHAFT/RUDDER AN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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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림탭 아노드(TRIM TAB ANODE)

 

모든 제품들은 각각의 명확한 사용처에 사용되어야 하고 정확한 방법으로 작업이 진행되어야 확실한 성능을 발휘하여 최대한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제품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을 때는 지체 없이 전문가와 상의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제품 문의 및 기술 상담]

가비마린

대표 권기성 010-5372-4105 / 부장 김대현 010-9071-5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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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 가비마린(대표 권기성)